[OS] 리눅스 커널 컴파일하기 - 04. Ubuntu Desktop 설치하기
[OS] 리눅스 커널 컴파일하기 |
01. 서론 |
02. 시스템 환경 |
03. Oracle VM VirtualBox 설치하기 |
04. Ubuntu Desktop 설치하기 |
05. 리눅스 커널 설치하기 |
04. Ubuntu Desktop 설치하기
이제 Ubuntu Desktop을 Oracle VM VirtualBox에 설치해보자.Ubuntu Desktop 다운로드하기
Ubuntu Desktop은 Ubuntu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https://www.ubuntu.com/
2019년 1월 현재 사이트 기준으로 설명하면, 우선 위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한다.
화면 상단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다운로드 가능한 다양한 Ubuntu 버전들이 있는데, 우리는 Ubuntu Desktop을 사용할 것이므로 Ubuntu Desktop 아래의 18.04 LTS 버튼을 클릭한다. 그럼 Ubuntu Desktop 18.04 LTS의 iso 이미지가 다운로드된다.
Ubuntu Desktop 가상 머신 만들기
Oracle VM VirtualBox에 Ubuntu Desktop 가상머신을 만들어보자.Oracle VM VirtualBox를 실행한다.
“새로 만들기(N)” 버튼을 클릭한다. 그럼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뜬다.
"Name"에 가상 머신의 이름을 입력한다. 가상 머신의 이름에는 제약이 없으니 자유롭게 정하면 된다.
"Machine Folder"에 파일들이 저장될 디렉토리를 입력한다. Oracle VM VirtualBox는 가상머신을 관리하기 위해 여러 파일들을 [Machine Folder]\[Name] 폴더에 만든다.1 위 그림처럼 할 경우 “D:\Program Files\Oracle VM VIrtualBox\Ubuntu” 폴더가 생기고, 여기에 Oracle VM VirtualBox가 가상머신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파일들이 생성된다.
"종류"와 "버전"은 Name을 호스트 운영체제의 이름을 넣어 지었으면 자동으로 맞춰진다. 만약 맞지 않는 경우 수동으로 바꿔주자.
다 작성했으면 "다음"을 누른다.
다음은 가상 머신이 사용할 메모리(RAM)의 크기를 할당할 차례다. 메모리는 시스템의 RAM이 허용하는 한 최대한 많이 할당하는 것이 좋다. 필자는 12GB의 RAM을 사용하는데, 그 중 8GB를 가상 머신에 할당하였다.
적절한 메모리 크기를 할당하였으면 "다음"을 누른다.
다음은 가상 머신이 사용할 가상 하드 디스크를 연결하는 차례다. 만약 이전에 사용하던 가상 하드 디스크를 계속 쓸 생각이라면 "기존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 사용"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나 우리는 새로운 가상 머신을 만들고 있으므로 "지금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하고 “만들기” 버튼을 누르자.
그러면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드는 새로운 대화 상자가 뜬다. 이 화면에서는 사용할 파일 형식을 정할 수 있다. 이때 VHD(Virtual Hard Disk)는 Microsoft의 Virtual Server와 호환되는 파일 형식이고, VMDK(Virtual Machine Disk)는 VMWare와 호환되는 파일 형식이다. 우리는 굳이 Virtual Server나 VMWare와의 호환을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그냥 "VDI"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자.
가상 하드 디스크를 어떤 식으로 구성할지를 묻는 대화 상자이다. "동적 할당"과 “고정 크기” 중 정할 수 있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동적 할당” 형식과 “고정 크기” 형식 둘 다 가상 머신 속 호스트 운영체제에서는 같은 용량으로 인식된다. 하지만 “동적 할당” 형식으로 만들어진 가상 하드 디스크는 호스트 운영체제에서 필요한 만큼 동적으로 크기가 커진다. 반면 “고정 크기” 형식은 고정된 크기를 가진다. 또한 “고정 크기” 방식은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할 때 시간이 조금 더 오래 걸린다. 하지만 “고정 크기” 방식은 “동적 할당” 형식보다 호스트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때 더 빠르게 작동한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이 문서에서는 “동적 할당” 형식으로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들도록 하자. "동적 할당"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자.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정하는 대화 상자이다. 이때 리눅스 커널이 컴파일되면서 최소 15GB 정도의 용량을 차지하므로, 여유롭게 용량을 정하도록 하자. 이 문서에서는 30GB를 할당하는 것으로 하겠다.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이 뜨며 가상 머신의 생성이 완료된다.
Ubuntu Desktop 설치하기
만들어진 가상머신에 Ubuntu Desktop을 설치하자. 우리의 목적은 새로운 커널 소스코드를 다운받은 뒤 컴파일하는 것이므로, Ubuntu Desktop의 설치는 시간 단축을 위해서 최소한의 옵션으로 진행하자.만들어진 가상머신을 더블클릭하면 가상머신을 실행(부팅)할 수 있다.
현재 이 가상머신에는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므로 부팅 시 다음과 같이 시동 디스크를 넣어 달라는 대화 상자가 나온다. 아래의 폴더 버튼을 클릭하여 아까 다운받아 놓았던 Ubuntu Desktop iso 이미지를 선택해주자.
이 과정은 우리가 새 컴퓨터에 Windows를 설치하거나 기존 사용하던 시스템을 포멧할 때 Windows 설치 CD 혹은 USB를 넣는 것과 같은 과정이다. 이후 “시작”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면 다음과 같이 Ubuntu가 로드되어 설치할 수 있는 창이 뜬다.
첫 번째로 우선 시스템 언어를 설정해야 한다. 스크롤을 쭉 내리다 보면 "한국어"가 있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Ubuntu 설치” 버튼을 누른다.
두 번째로 키보드 레이아웃을 설정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는 "한국어 - 한국어 (101/104키 호환)을 선택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누른다.
세 번째로 설치 옵션을 설정해야 한다. 상술했듯이 우리는 리눅스 커널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는것이 목적이기에 게임, 미디어 플레이어, 오피스 등의 앱들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빠른 설치를 위해 "최소 설치"를 선택해주자. 또한 업데이트 역시 필요가 없으므로 “Ubuntu 설치 중 업데이트 다운로드” 체크박스를 체크 해제한다.2 “계속하기” 버튼을 누른다.
네 번째로 설치 형식을 설정해야 한다. 우리는 Ubuntu Desktop을 위해 새로운 가상머신을 만들었으므로 "디스크를 지우고 Ubuntu 설치"를 선택하면 된다. 파티션을 나눠서 시스템을 구성할 수도 있지만 우리의 목적인 리눅스 커널 소스코드 컴파일과는 관계 없으므로 하지 않는다. “지금 설치”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Ubuntu가 자동으로 파티션을 잡고 확인을 묻는 대화상자를 띄운다. “계속하기” 버튼을 누른다.
다섯 번째로 거주 지역을 물어보는데, 시간 표시 형식, 화폐 표기 단위 등을 설정하기 위해서 묻는 것이다. 아무 지역이나 해도 상관없으나, 편의를 위해 "Seoul"로 설정하고 넘어가자. “계속하기” 버튼을 누른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설정해야 한다. 여기서 정한 암호는 로그인 할 때와 “sudo” 명령어를 사용할 때 사용된다. 이름과 잘 기억할 수 있는 암호를 적당히 짓고 “계속하기” 버튼을 누르자.
그럼 설치가 시작된다. 설치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자.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시스템이 재부팅되며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사용한 운영체제 설치 이미지를 제거해 달라는 뜻인데, Oracle VM VirtualBox는 설치가 끝나면 자동으로 운영체제 설치 이미지를 제거해 준다. 그냥 엔터 키를 누르면 넘어간다.3
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으면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부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명을 클릭하고 아까 설정했던 비밀번호로 로그인해보자.
성공적으로 로그인되었다. 하지만 화면을 보면 화면이 작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현재 게스트 운영체제가 가상머신의 하드웨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일이다. 이를 해결해보자.
Oracle VM VirtualBox는 "게스트 확장 CD"라는 것을 제공하는데, 이는 게스트 운영체제가 가상머신의 하드웨어를 조금 더 잘 인식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담겨 있는 CD 이미지이다.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몇 가지 라이브러리를 깔아야 한다. “ctrl + alt + T” 단축키로 터미널을 실행한 후 다음 명령어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자.
ubuntu@ubuntu-VirtualBox:~$ sudo apt-get install gcc make perl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관리자(administrator) 권한 획득을 위해 계정 비밀번호를 요구한다.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면 “gcc”, “make”, “perl” 라이브러리의 설치가 시작되는데, 설치 과정에서 위 그림처럼 디스크 공간의 추가 사용에 대해 허가를 구한다. 모두 "y"를 눌러 설치를 계속하자.
설치가 완료되면 이제 게스트 확장 CD를 삽입해 보자. 게스트 확장 CD는 가상머신 메뉴바의 “장치” - "게스트 확장 CD 이미지 삽입"을 클릭하는 것으로 삽입할 수 있다. 터미널을 종료하고 게스트 확장 CD 이미지를 삽입해 보자.
그러면 위와 같은 대화 상자가 뜨는데, “실행” 버튼을 누른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므로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대화상자가 뜬다.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가 되면서 화면이 몇 번 깜빡인 후에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위와 같이 "Press Return to close this window…"라는 문구가 나오면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엔터 키를 눌러 창을 빠져나오고, 시스템을 한번 재부팅하자.
이로서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다.
- 만약 "Name"에 파일 작명규칙에 어긋나는 문자(’<’, ‘>’, ‘|’, ‘\’ 등)가 사용되었으면 '_'으로 치환되어 들어간다. ↩︎
- 이렇게 해도 왠만한 경우에는 별 탈 없이 설치가 되어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본인이 사용하는 컴퓨터가 Intel CPU가 아니거나 NVIDIA GPU가 아닐 경우 드라이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럴 경우 "Ubuntu 설치 중 업데이트 다운로드"와 “그래픽과 Wi-Fi 하드웨어 그리고 추가 미디어 포맷을 위한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설치” 체크박스를 체크한 후 진행하거나(설치시간이 조금 길어질 수 있다), 설치가 끝난 후 "설정"에서 관련 설정을 잡아줘야 한다. ↩︎
- 때로는 엔터 키를 눌렀는데도 화면이 넘어가지 않고 같은 창이 계속 떠있을 때도 있다. 엔터 키를 한두번 더 눌러주면 대부분 넘어가지만, 만약 그래도 넘어가지 않는다면 화면 상단 메뉴바에서 “장치” - “광학 드라이브” - "가상 드라이브에서 디스크 꺼내기"를 누른 후, 다시 엔터 키를 누르거나 메뉴바의 “머신” - "초기화"를 눌러보자. ↩︎
<< | >> | |
03. Oracle VM VirtualBox 설치하기 | 05. 리눅스 커널 설치하기 |